대한태권도협회
국내 및 세계의 태권도를 대표하는 정통적인 대표적 태권도 단체이다. 태권도를 범국민 운동화하며 국민의 체력향상과 건전하고 명랑한 기풍을 진작하기 위하여 아마츄어 경기인 및 그 단체를 통합, 지도하며 우수한 경기자를 양성하여 국위선양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태권도에 관한 기본 방침의 심의 결정, 국제경기대회의 개최,참가, 산하 가맹단체와 지부의 관리감독 태권도경기대회의 개최 및 주관, 태권도 경기자(국가대표급 선수) 양성 및 경기시설에 관한 연구와 설치 및 관리통계, 승품 및 승단 심사 추천, 전국 유단자 및 유품자 합동수련 실시를 주 업무로 한다.
세계태권도연맹 (WTF : World Taekwondo Federation)
1962년 대한체육회 산하 경기단체로 가맹한 대한태권도협회를 모체로 하여 1973년 5월 창립된 태권도 세계 연맹체이다. 대한태권도협회가 국내 태권도를 대표하는 단체라 한다면, 세계태권도 연맹은 세계인을 대표하는 연맹체라고 할 수 있다. 즉, 한국 고유의 호신무도인 태권도를 스포츠화하여 세계에 보급하고, 국제경기 종목으로 정식 채택하기 위하여 만든 국제 규모의 연맹이다. 세계 태권도연맹체와는 별도로 국제태권도연맹체가 있는데 이는 다른 사조직 단체이다. WTF (World Taekwondo Federationㆍ세계태권도연맹) 에는 167개국이 가입해 있으며 세계의 태권도인은 5,000만명에 이르고 있다.
국기원
1972년 11월 30일 설립된 국내는 물론 전 세계인의 진정한 고향이며 본산이다. 1973년 5월 25일부터 27일에 걸쳐 제1회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를 개최하고, 5월 28일 세계태권도연맹(World Taekwondo Federation)을 창립하였다. 1980년 2월 5일부터 승단 및 승품 단증 발급업무를 개시하고, 같은 해 7월 10일 태권도 지도자교육(제28기부터)을 시작하였다. 재단법인 세계태권도국기원은‘재단법인 국기원’의 정통성과 명예를 훼손하고 있는 유사단체다. 재단법인 국기원과 무관하며, 이 유사단체에서 발급하는 단증 및 자격증은 재단법인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에서 인정하지 않는 단증 및 자격증이다.
태권도진흥재단
태권도 공원조성과 관리 및 운영과 태권도의 효율적인 진흥사업을 위해 2005년 6월 27일에 창립된 재단법인단체이다. 대한 대권도협회와 세계태권도연맹, 문화관광부 등의 관계자 참여하여 조직되었으며 세계태권도피아의 조성과 운영. 태권도 진흥을 위한 조사와 연구.지도자의 양성 교육 및 수련, 태권도의 보존.보급. 홍보. 국제교류,복지향상 업무를 주로 관장한다.
한국 여성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 산하 연맹체)
여성태권도인의 권익보호 및 저변확대라는 목적을 가지고 한국여성태권도연맹이 발족되었다. 연맹의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여성부장관기 전국여성태권도대회, 한국여성태권도연맹회장배 전국여성태권도품새대회, 그리고 정기세미나가 있으며 여성스포츠회에서 주최하는 전국어머니 종합생활체육대회에 태권도부문을 담당하면서 가정의 중심인 어머니들의 활발한 사회활동과 건강증진을 위해 태권도가 일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한체육회
한국의 아마추어 경기단체를 감독 및 지도하는 특수 공곡기관 법인. 학교체육 및 생활체육을 진흥하여 국민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협회에 가입한 경기단체를 지도하며 스포츠를 통한 국제친선과 세계평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관광부
한국의 문화에 관한 업무는 1948년 신설된 공보처를 그 효시로 한다. 1960년 공보처가 폐지되고 대통령 직속의 공보실이 설치되었으며 1968년에 문화공보부가 발족되었다. 1990년에 문화부가 신설되었고, 1993년에 문화체육부가 발족되었으며, 1998년에 문화관광부가 발족되었다.